얼마 전 기분 좋은 후기 하나를 받았습니다.저희에게 회사티 제작의뢰를 하셨던 한 업체인데, 처음 만들 때도 티셔츠 종류와 디자인까지 꼼꼼하게 체크하셨던만큼 퀄리티가 매우 높은 회사티가 제작되었던지라 기억에 남았거든요.제품을 받아보시고, 만족스러워하시면서 저희에게 좋은 후기를 남겨주셔서 매우 감사했습니다.그런데, 이 업체 담당자분이 다시한번 연락이 오셨습니다. 두둥!보통 회사티를 제작한 회사에서 연락이 오면, 재주문이나 추가주문을 원하시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제품의 퀄리티에 대해 클레임을 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살짝 긴장을 했더랬죠. ㄷㄷㄷ아래 이미지는, 그날의 재구성입니다. 이 업체는 회사티 제작하실 때 총 35장을 주문하셨습니다. 당시 총인원이 30명 정도라고 하셨고, 스페어까지 총 35장을 주문하셨기에 저희는 좀 당황스러웠는데요. 저희 브라더코는 하루에도 수 많은 카톡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런 카톡상담이 그 중에서도 가장 저희 기분을 뿌듯하게 만듭니다. 만든 저희와 의뢰하셨던 분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만들어진 회사티를 보고 어디서 만들었냐, 이거 팔아도 되겠다, 만들어서 팔자!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정말 기분이 조크든요!회사티셔츠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이 아직 탑시크릿이라 제작 중인 이미지를 보여드리지 못하는 것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ㅠ 최종본이 나오고 공개되면, 저희 브라더코에서도 제품 디자인을 공개하도록 하겠으니 기대해주세요! 예전에는 굿즈라는 제품이 오로지 연예인이나 유명인에 한정된 제품이었다면, 요즘엔 이렇게 내가 다니는 회사나 단체에서 굿즈 제작을 하기도 합니다.다양한 분야에서 '팬' 마케팅을 하기 때문인데요. 요즘은 유명한 유튜브 채널의 출연자분들이 대중 매체의 연예인보다 훨씬 인기를 끄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 계의 유재석이라 불리우는 구 '이말년' 현 '침착맨'의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침착맨님은 유튜버로 전향하여 현재는 웹툰을 더이상 그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팬층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호민 작가님과 함께 제작한 침투브TV 굿즈 제품들은 대단한 디자인이나 성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또 매번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일반적으로 회사의 팬이 많이 생기면, 굿즈를 제작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 팬층을 만들기 위해 굿즈를 제작해 팬을 확보한 경우도 있죠.이것이 바로 요즘 많이 하는 굿즈마케팅입니다.저희에게 친숙하지만 오래된, 말그대로 클래식하지만 새롭지는 않는 브랜드들에서 이 굿즈마케팅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굿즈는 원래 상품 판촉을 위한 증정품으로 기획됐는데 본 상품을 뛰어넘는 인기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죠.재미있고 이색적인 마케팅을 선호하는 펀슈머 성향이 강한 MZ세대를 사로잡는 독특한 방식으로 아이디어 상품으로 구성된 굿즈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MZ세대는 SNS를 통해 구매한 제품 인증샷을 올리고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데, 굿즈는 재미와 인증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것입니다.가장 대표적으로 인기있던 브랜드 굿즈는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나 한정판 제품들은 늘 화제를 모으며 품절 대란을 일으켰죠.문화 컨텐츠 기업인 대원미디어는 현대백화점과 함께 '짱구는 못말려'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짱구 디자인을 입힌 'DNA 모터스'의 스쿠터를 비롯해 '삼양 짱구' 스낵을 모티브로 한 한정판 삼양 짱구 파우치, '스파오'의 짱구 파자마 등의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었습니다. 우리에겐 밀가루로 유명했던 곰표의 경우도 마찬가입니다. 클래식하지만 사람들 입에 오르락 내리락 할 이유가 없었던 곰표라는 브랜드를, SNS상에서 가장 핫하게 만들었던 것이 바로 이 곰표 굿즈의 발표였습니다. 심지어 이쁩니다! 이렇게, 팬을 모으기 위한 기업들이나 회사들의 굿즈제작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그렇다면 굿즈제작의 기본인 회사티 제작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될까요?저희 브라더코는 회사티제작을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진행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많은 파트너업체들이 생기게 되었고, 이 중 처음보다 훌쩍 커버린 많은 회사들도 있었습니다. 이 회사들의 경우 대부분 예쁜 회사티셔츠를 제작하여 근무복으로 착용하시기도 하셨고, 굿즈의 개념이 널리 퍼지기 전부터 거래처에 선물하거나 회사에 전시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이 회사티셔츠가 마케팅에도 쓰여지고, 회사를 외부에 홍보하는 역할도 쏠쏠히 하고 있다고 하니 저희 브라더코에서도 뿌듯하기 그지없습니다요. 팬을 만들기 위해 회사티 제작을 생각하신다면,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회사티는 회사의 얼굴입니다. 안그래도 오늘이 어버이 날인데, 부모님께 선물을 한다고 칩시다. 근데 돈이 아깝다고해서 지갑사정이 나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저렴하고 소소한 선물을 하게되면 어떨까요? 서로 민망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까요? 그렇습니다. 회사티제작은 다른 단체티제작을 할 때보다 좀 더 좋은 베이스의 옷을 선택하여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그래야 옷의 퀄리티가 높아지고 일회성으로 입는 행사용티셔츠가 아닌, 오랫동안 입는 일상복으로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브라더코에서는 오래전부터 수입브랜드를 이용한 회사티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입브랜드는 이제는 많은 분들도 잘 알고 계실 '길단, 챔피언, 트리플에이, 프린트스타' 등의 제품입니다. 요즘엔 무지티셔츠로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며, 북미권이나 아시아권에서 많은 인기를 끄는 제품인만큼 퀄리티 부분에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어떠한 브랜드 제품에 비교하더라도 뒤지지 않는 제품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브랜드 제품을 이용한 티셔츠 제작을 권해드립니다. 브랜드 티셔츠를 이용한 회사티 제작은 고객님의 회사티를 브랜드로 만듭니다. 팬 분들에게 판매할 수 있을정도의 퀄리티를 가진 제품을 제작하길 원하신다면, 저희 브라더코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또 하나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할것이 바로 업체의 선택입니다. 회사티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단체티셔츠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기존의 업체들은 오랫동안 행사용 단체티를 제작해왔고, 저희 브라더코는 그 때부터 회사티셔츠나 굿즈제작을 해왔습니다. 그만큼 많은 포트폴리오가 쌓이면서 많은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은 대기업들과도 파트너 관계를 맺고 지속적으로 회사티를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으셨다면, 회사티를 통한 굿즈마케팅에 대해 한번쯤 다시 생각해 보시게 되었을거라 생각됩니다.회사의 팬에게 판매할 수 있는 굿즈, 회사티 제작. 저희 브라더코에서 진행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저희 카카오톡 상담은 1년 365일 비가오나 눈이오나 잠을자나 깨어있나 언제든지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